최고의 요리 비결 선미자 꼬막 순두부찌개 오징어 어묵무침 만드는 방법 레시피 20년 12월 28일 월요일 방송

2020. 12. 29. 13:58요리 & 레시피

728x90
반응형

20년 12월 28일 월요일 

최고의 요리비결

 

오늘 요리는, 선미자 요리연구가님의 꼬막 순두부찌개, 오징어 어묵무침입니다. 겨울철 해산물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요리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제철 별미 꼬막을 질기지 않게 끓이는 방법부터, 오징어 손질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가르쳐 주셨어요. 

 

오늘의 재료인 꼬막 

꼬막은 새꼬막, 참꼬막, 피꼬막 세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먹는 꼬막 종류는 새꼬막, 크기가 다른 꼬막 들에 비해 2~3배는 크면서 껍질에 털이 많은 피꼬막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참꼬막은 자연산이라서 구하기가 힘들다고 해요. 

 

신선한 꼬막 고르는 방법

꼬막은 껍질의 색과 무늬가 선명하면서,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 신선하면서도 맛있는 꼬막이라고 합니다. 입을 잘 다물고 있어야 육즙을 뿜어내지 않아 맛이 좋다고 해요. 

 

 

꼬막 해감하는 방법

뻘에서 자라는 꼬막은 진흙이 껍질 안까지 있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야 하는데요.

꼬막을 껍질째로 물에 넣고 꼬막끼리 부딪혀가면서 씻어준 후에 연한 소금물에 2시간 정도 담가서 해감해 두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까지 해도 아직 흙이 안에 남아있을 수 있는데요.

세척 후에 꼬막을 삶을 때, 한 방향으로 저어가면서 10분 정도 삶아 껍질을 깐 후 물에 한 번 살짝 씻어주면, 꼬막의 맛있는 맛은 빠지지 않으면서도 안에 남은 진흙까지 없앨 수 있습니다. 

 

손질하기 어려운 만큼 밖에서 먹는 꼬막 요리가 가격도 비싼 것이겠지요. 깨끗하게 손질하는 방법을 익혀두면,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집에서 꼬막 요리를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꼬막 순두부찌개 만드는 방법. 순두부 찌개에 제철맞은 꼬막을 함께 넣고 끓이니 더욱 맛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 만드는 꼬막 순두부찌개는 얼큰한 빨간 양념 순두부 찌개가 아니라 하얀 양념의 깔끔하면서도 시원하고 맑은 순두부 찌개입니다. 

 

 

[ 꼬막 순두부찌개 ]

 

-주재료

(3/600ml), 순두부(350g), 새송이버섯(50g), 양파(70g) , 대파(60g), 삶은 꼬막(200g), (100g), 홍고추(1)

 

-양념 재료

식용유(1T), 다진 마늘(2t), 참치액(1½T), 국간장(1t), 소금(½t), 흰 후춧가루(약간), 참기름(½T)

 

 

1. 냄비에 식용유(1T) 두르고 다진 마늘(2t) 볶다가 (3/600ml) 부어 한소끔 끓입니다.

 

2. (100g) 나박 썰고 양파(70g) 깍둑 썹니다.

 

3. 대파(60g), 새송이버섯(50g), 홍고추(1) 썰고 순두부(350g) 포장된 채로 2등분합니다. 

 

4. 끓는 물에 양파, , 새송이버섯 넣은 뒤 순두부 넣고 끓입니다. 

 

5. 참치액(1½T), 국간장(1t), 소금(½t), 대파, 홍고추, 삶은 꼬막(200g) 넣어 끓입니다. 

 

6. 흰 후춧가루(약간), 참기름(½T)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

 

 

 

다음은 매콤 고소 감칠맛을 가득 담은 오징어 어묵무침 만드는 방법입니다. 통통한 오징어와 쫄깃한 어묵을 조물조물 함께 버무려 무치면 밥도둑이 따로 없을 것 같습니다. 

 

 

[ 오징어 어묵무침 ]

 

-재료

오징어(1마리), (250g), 어묵(100g), 쪽파(20g), 레몬 슬라이스(1조각)

 

-절임 재료

식초(3½T), 설탕(3½T), 소금(½T)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1½T), 멸치액젓(¾T), 매실청(¼T), 올리고당(¼T), 설탕(약간), 다진 마늘(½T), 다진 생강(약간), 깨소금(1T)

 

 

 

<만드는 방법>

 

1. (250g) 어슷 썹니다. 

 

2. 설탕(3½T), 식초(3½T), 소금(½T) 섞어  넣고 30분 정도 절인 뒤 키친타월로 물기 제거합니다. 

 

3. 어묵(100g) 어슷 썰어줍니다.

 

4. 끓는 물에 레몬 슬라이스(1조각), 오징어(1마리) 넣어 데친 뒤 건져 냅니다.

 

5. 오징어 데친 물에 어묵 넣어 데친 뒤 건져 냅니다.

 

6. 오징어 몸통 반 갈라 사선으로 썰고 다리도 썹니다.

 

7. 멸치액젓(¾T), 매실청(¼T), 설탕(약간), 올리고당(¼T), 고춧가루(1½T), 다진 마늘(½T), 다진 생강(약간), 깨소

(1T) 섞어 양념장 만듭니다. 

 

8. 양념장 , 오징어, 어묵, 쪽파(20g) 넣고 무쳐 완성합니다. 

 

 

선미자 요리 연구가님의 꼬막 순두부찌개, 오징어 어묵무침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