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물어보세요 면역, 알레르기, 대상포진, 당뇨, 척추건강 질문과 답변 리뷰 20년 5월 15일 방송

2021. 7. 13. 17:22건강, 의학

728x90
반응형

무엇이든물어보세요 20년 5월 15일 방송된 면역, 알레르기, 대상포진, 당뇨, 척추 등과 관련된 질문과 답변 리뷰 내용입니다. 

질문 1: 알레르기는 면역력과 환경, 어느 쪽과 더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요.

질문 2: 가려움증, 손이 건조하고, 손등이나 팔에 좁쌀같은 두드러기가 나는데 면역력과 관련된 것인가요?

질문 1,2 답변

알레르기는 면역력, 환경 두 가지 다 관련이 있다.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 것에 대해서는, 적절히 대응하며 강화(항진)해야 하고, 자기 자신이나, 보통 사람들이 괜찮은 것에 대해서는 받아들이는 활동을 해야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은 강화한다는 개념보다는 어떻게 잘 균형을 맞추느냐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맞다.

그래서, 가려움증이나 피부의 병변은 그런 이상이 있는 피부를 새로운 것으로 밀어내는 과정에서의 문제 (병이 낫는 과정) 이기 때문에 면역력, 체력과도 관련이 있다.

질문 3:자신이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 수 있는 검사 있나요?

답변

보통 흔하게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것들을 피부에 붙여서, 특정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찾는 방법으로 검사를 하고, 그 밖에 호흡기,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각종 알레르기를 알아내는 검사들이 가능하다.

질문 4: 잘 때 다리가 자꾸 나는데?

답변

근육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적당히 움직여줘야 하는데, 잠을 잘 때는 움직이지 않는 자세오랫동안 있기 때문에 종아리 등 다리에 쥐가 생기는 것.

또, 낮에 운동을 너무 과하게 하는 등 피로 물질이 축적되는 경우에도 이렇게 쥐가 날 수 있다.

예방법으로는 자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과 반신욕이 있겠는데, 이런 활동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자기 전에 가볍게 손목 발목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

질문 5 : 스무살 때 대상포진을 앓았는데 몸이 피곤하면 대상포진 앓았던 자리가렵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런가요? 대상포진 주사를 맞으면 괜찮을까요?

답변

대상포진은 한 번 걸렸다고 해서 다시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고, 5~7% 정도가 재발 하는데

이렇게 대상포진이 다시 재발하는 사람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런 신경통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예방접종을 한다고 해도 증상 자체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함)

 

질문 6 : 당뇨가 심하지만 현재 치료는 따로 안하고 있는데, 지금이라도 치료를 해야하나요?

답변

당뇨가 심해 혈당 조절이 안되면, 당뇨 하나 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모든 장기를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질문 7 : 췌장의 물혹암으로 발전할 수 있나요? 당뇨도 있습니다.

답변

췌장의 물혹은 암으로 발전하지 않는 물혹암으로 발전하는 물혹이 있는데, 암으로 발전하는 물혹이라면 담당 의사와 상담 후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질문 8 : 60대인데, 디스크협착증이 오래돼, 30~40일 간격으로 주사를 맞는데, 요즘 다리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계속 맞아도 될까요?

답변

통상 디스크협착증 치료는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하고, 한 3개월 정도 기간을 두었다가 그 후에 다시 진료를 하는 방식으로 한다.

스테로이드 호르몬 성분이 포함된 주사치료를 자주하게 되면 전신적으로 부작용이 생길 경우가 많으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 후에 추가적인 검사를 해보거나, 다른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좋다 

질문 9 : 허리가 굽는 원인골다공증과 연관이 있나요?

답변

관련매우 많음. 특히 골다공증이 심할 경우는 가벼운 자극만으로도, 압박골절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 치료와 더불어 척추 근력 운동, 유연성 운동같이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문 10 :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고 싶은데, 류마티즘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주사 맞는 가능할까요?

답변

류마티즘 약에는 스테로이드제가 있어서 항체가 생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적절히 약을 조절할 시기가 있는지 등을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하고, 그에 맞춰서 하는 것이 좋다.

 

 

출처 무엇이든물어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