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염증과 면역력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네 가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0/16)

2021. 1. 6. 13:57건강, 의학

728x90
반응형

 

만성 염증이

면역력을 갉아먹는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0년 10월 16일 방송

 

 

급성 염증과 만성염증

 

염증은 꼭 나쁜 것일까요? 

 

- 염증은 급성염증과 만성염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급성 염증은 감기에 걸리듯이, 잠깐 앓고 지나가면서 면역력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을 그 자체로 나쁜 것이라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 하지만, 급성 염증이 제때 치료되거나, 회복 되지 않고 반복되는 경우 만성 염증으로 진행하는 경우에 문제가 됩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질병들은 대부분이 염증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 많은데요.

-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과 관련된 질병 역시, 외부 독소로 인한 혈관 벽의 손상으로 인해 시작되고,

- B형 간염 역시, B형 바이러스 감염 이후, 만성 염증에 의해 간경화, 간암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만성염증, 왜 문제가 되나요?

 

- 만성 염증에 걸리면, 어느 한 쪽에만 치우쳐서 면역계가 자극되고 반응하기 때문에,

- 우리에게 꼭 필요한 면역 기능을 필요할 때에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가장 문제로 들 수 있습니다. 즉, 가져야 할 좋은 면역은 없어지고, 나쁜 면역만 남게 된다는 말이겠지요.

 

 

 

만성 염증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만성 염증은 급성 염증과 다르게, 특별한 증상이 없이 몸 속에서 계속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 류마티스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의 진단, 치료의 반응 등을 볼 수 있는 몇몇 검사들이 있다고 합니다. 

 

 

 

 

만성 염증의 원인

 

1. 과도한 면역 반응 : 미세먼지

- 미세먼지는 폐에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워낙 입자가 작기 때문에,) 폐포를 통과해 전신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또, 미세먼지에 의한 독소가 체내에 급격히 많이 들어오게 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2. 혈관벽을 공격 하는 물질 - 나쁜 지방, 오메가3 지방산

- 무조건 지방이 나쁘다기 보다는 균형이 맞지 않는 지방의 섭취가 문제라고 할 수 있다는데요.

-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트랜스 지방은 무조건 나쁜 것이겠지만,

- 각종 만성 질환을 일으키는 포화 지방은 우리 몸에 필요하면서도,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벽을 공격해 노화를 촉진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흔히들 몸에 좋다고 하는 오메가 3, 오메가 6 지방 역시 지방 물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오메가 물질들도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오메가 3와 오메가 6 지방은 1 : 2 에서 1 : 4 정도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 들기름, 등푸른 생선이 오메가 3 식품. 참기름, 식용유 등이 오메가 6 식품이므로, 불균형이 생기지 않도록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곰팡이의 먹이 : 당분

- 당뇨병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일 경우, 세균이나 곰팡이 균에 감염되기도 쉬운데,

- 입 안에 생기는 아구창, 여성의 질염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 여성 질세척 주의할 점 : 세척 할 때 손을 닿아서 씻으면 오히려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염증 물질 발산 : 셀룰라이트

- 셀룰라이트는 노폐물 덩어리, 지방 덩어리

- 염증 물질을 발산해서, 신진대사를 제한, 체중이 늘어나게 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킴

 

 

 

 

만성 염증에 좋은 음식

 

1, 하루 8잔의 물

- 물은 체내 세포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약을 먹을 때 커피나 음료 우유 등으로 복용하기보다는 반드시 생수(맹물)로 복용해야 합니다. 

 

2. 비타민 C

- 비타민C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지만,

- 위장 장애가 있거나, 요로 결석이 있을 경우 고함량 약제로는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제철 과일이나 채소 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을 권장.

 

3. 오메가3

-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 들기름, 아마씨기름, 등푸른 생선 등을 일주일 2번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메가 3를 약제로 섭취하면 ?

- 오메가3를 음식이 아니라 약으로 섭취할 경우 필요이상으로 너무 과한 양을 섭취할 수 있고, 산패가 잘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메가 3 약재는 약이 투명하지 않거나, 색이 변했을 경우 버려야 함)

- 대신 오메가 3를 생선 등의 식품으로 먹으면 약제로 먹을 때보다 너무 과하지 않은 양을,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향신료 3형제 - 양파, 생강, 강황

- 양파 알맹이보다는 양파 껍질

- 양파 껍질의 항산화 성분(퀘르세틴)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같은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예방하고

-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뇌건강, 치매 예방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합니다.

 

=> 다양한 색깔의 야채와 항산화 물질(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만성 염증에 도움

 

 

 

만성 염증과 면역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KBS1 무엇이든물어보세요

 

 

 

이 글은 방송 리뷰로 작성한 글이므로 참고 정도로만 읽으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