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13. 13:03ㆍ일상etc
일단해봐요생방송오후1시 꽃꽃이 접시꽃꽂이 화병꽃꽂이 집에서 즐기는 셀프 꽃꽂이 꽃다발 꽃바구니 포장법 선물용 꽃다발 집안 분위기 업 시키는 방법 22년 1월 13일(목) 방송
선물받은 꽃다발을 오래 보관하려면?
- 선물받은 꽃다발을 오래 보관하려면, 포장을 제거한 후에 바로 물이 든 꽃병에 꽃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거꾸로 매달아 달아놓거나 포장지를 풀지 않은 상태로 물에 꽂으면 좋지 않음
1. 아래 사진처럼 꽃다발 안쪽의 물주머니는 빼야 한다.
2. 꽃병에 꽂기 전에 줄기 끝부분을 가위를 이용해 사선 형태로 잘라준다.
- 사선으로 잘라야 그냥 자를때보다 물을 많이 끌어들일 수 있다.
3. 화병의 물은 가득채우지 말고 2/3 정도의 높이로, 줄기 아래 10cm 정도로 담기게 하고, 2일에 1번 정도 물을 갈아주는 것이 좋다. (물을 많이 채우면 박테리아에 의해 꽃이 빨리 소실될 수 있다.)
- 물을 갈 때 줄기 부분이 미끌거리면 줄기 끝부분을 다시 사선으로 자른 후에 꽃병에 담근다.
- 물은 정수기 물보다는 일반 수돗물이 더 좋다. 물 온도는 15도 정도가 적당
=> 이렇게 하면 최대 2주 정도 싱싱하게 꽃을 볼 수 있다
여러 송이의 꽃을 고를 때 꿀 팁
- 진한 분홍색의 꽃을 골랐다면, 주위는 연한 핑크, 같은 계열의 진핑크, 등 다양한 핑크 계열의 꽃을 고르는 것이 좋다.
- 보라색처럼 포인트 컬러 역할을 하는 꽃을 한 두개 배치
- 활짝핀 꽃과 몽우리 진 꽃 중에서 몽우리진 꽃은 메인이 되는 꽃을 뒷받침하는 역할
플라워 컨디셔닝 (꽃손질) : 꽃꽃이 전에 해야 하는 손질법
준비물
장미꽃, 대형물통, 꽃가위(주방용 가위로 대체해도 됨), 행주, 장갑
꽃손질 방법
1. 줄기에 있는 잎과 가시를 꽃가위를 이용해 제거한다. (줄기에 상처가 나지 않게 주의)
2. 물을 적신 행주로 줄기를 잡고 잡아당기면 남은 잎부분이 제거된다. (줄기가 다치치 않게 할 것)
3. 줄기를 끝 부분에 사선으로 자른 후 물통에 넣는다. (사선으로 잘라야 물이 잘 흡수됨)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화병꽃꽂이
재료
손질된 꽃, 꽃가위, 칼, 유리병, 투명테이프
- 화병꽃꽃이의 화병 입구가 너무 크면 꽃이 누워버릴 수 있으므로, 끈으로 꽃을 모아서 꽂아주면 더 예쁘게 꽂을 수 있다.
- 큰 꽃을 먼저 꽂는 것이 포인트. 작은 꽃을 먼저 꽂으면 큰 꽃에 가려질 수 있다.
화병꽃꽂이 하는 방법
1. 투명 테이프를 활용해서 병 입구를 벌집 모양(우물정 자가 되도록 붙이기)으로 만들어 구역을 나눈다
2. 잎을 꽂은 후, 얼굴 크기가 큰 꽃부터 차례로 꽃을 꽂아준다.
투명테이프를 활용한 화병 꽃꽃이 완성
꽃다발을 말려서 보관하려면?
포장지를 감싼채로 말리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포장지는 벗겨내고 꽃만 사용해서 거꾸로 매달아 말리는 것이 좋다.
꽃다발 만들기
- 스파이럴 기법을 활용한 꽃다발 만드는 방법 (소용돌이처럼 빙빙 돈다는 의미)
1. 왼손을 L자로 펼친 후에 첫 번째 꽃을 손바닥에 얹는다.
2. 다음 꽃은 첫 번째 꽃과 X자 모양이 되도록 교차되게 올린 후 꽃줄기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서 하나씩 추가한다.
3. 꽃줄기가 소용돌이 모양이 되도록 반복해서 꽃을 얹어간다
4. 꽃줄기를 묶는 자리에서 두 주먹 크기만 남겨놓고 줄기 끝을 잘라준다.
- 스파이럴 기법으로 꽃다발을 만들면 꽃 하나하나에 공간이 생기면서 꽃 줄기가 숨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묶는 자리가 내려갈수록 꽃과 꽃 사이의 공간이 넓어져서 자연스러운 느낌이 연출된다. (웨딩 부케에서 많이 사용함)
물주머니 다는 방법
재료 : 지퍼백, 휴지
젖은 휴지로 줄기 아래 부분을 감싼 후 지퍼팩에 넣어 끈으로 묶는다.
꽃다발 포장법
총 포장지는 3장이 필오
1. 포장지 1장은 꽃다발 너비 크기로 자른다.
2. 두 번째, 세 번째 포장지는 반으로 비스듬하게 접어 하나는 오른쪽에, 다른 하나는 왼쪽에 대어 준 후 와이어로 묶는다.
3. 리본은 운동화끈 묶듯이 한 번 매듭을 지은 후 리본으로 묶기. 리본이 길다면 가위로 재단
접시꽃꽂이
재료
손질된 꽃, 타원형 접시, 플로랄 폼, 꽃가위
- 접시 대신에 바구니에 해도 된다.
- 플로랄 폼은 꽃을 꽂는데 필요한 장식으로 물에 넣어 수분을 흡수시켜서 사용한다.
접시꽃꽂이하는 방법
1. 플로랄 폼을 찬물에 담가 물을 흡수시킨다.
- 겉에서 물을 뿌려서 빠르게 적시면 안쪽까지 수분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담가서 적셔야 한다. 따뜻한 물로 하면 꽃이 익어서 금방 식을 수 있으니 15도 정도의 차가운 물을 사용해 적시는 것이 좋다.
2. 풀소재를 이용해서 기본 뼈대를 만든다.
- 꽃, 풀 소재 모두 플로랄 폼에 꽂기 전 사선으로 줄기 끝을 잘라준다.
3. 무겁고 진한 색깔의 꽃부터 플로랄 폼 밑부분에 깊숙이 꽂는다.
- 얼굴이 큰 꽃은 아래 쪽에, 작은 꽃들은 윗부분으로 배치하면서 꽂는다.
꽃바구니 꽃 물 갈아주는 방법
- 물을 줄 때는 분무개보다는 물조리개나 컵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꽃에 직접적으로 물이 닿으면 썩을 수 있기 때문
- 안쪽의 플로랄폼을 잡은 후 기울여 물을 뺀다.
- 꽃과 잎에 물이 닿지 않도록 조리개나 종이컵으로 100~200mL 정도 주는 것이 좋다
출연
김은경 플로리스트
장웅조 플로리스트
출처 일단해봐요생방송오후1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