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1. 13:03ㆍ건강, 의학
일단해봐요생방송오후1시 엉덩이근육 운동 스트레칭 도움되는 음식 나의 건강수명, 엉덩이에 달려있다 21년 11월 1일 방송 정보
엉덩이 근육. 왜 중요한가
우리 몸의 근육 중 가장 큰 근육이 엉덩이 근육으로 엉덩이 근육량이 감소하면 몸 전체의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어 대사 기능 저하. 당뇨. 비만. 고혈압과 같은 여러 질병 위험이 높아진다. 골다공증 발생 및 낙상이나 골절 위험도 커져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
엉덩이 근육은 우리 몸의 축 역할을 하는 동시에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엉덩이 근육량이 감소하면 고관절 골절로 거동이 불가능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사망률이 30%까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무조건 엉덩이가 크면 좋은가요?
엉덩이 크기보다도 엉덩이에 근육이 얼마나 있는가가 중요.
엉덩이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엉덩이 모양은 사과형, 오리형, 식빵형, 하마형 네 가지로 구분된다.
1. 사과형 엉덩이 : 건강한 엉덩이 (애플힙)
엉덩이 위 아래 좌우 근육이 잘 발달되어 모양이 잘 잡혀있고, 대칭을 이루고 있는 건강한 엉덩이이다.
2. 오리형 : 척추 전만증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다는 것으로 사과형과 착각하기 쉬우나, 엉덩이 근육 때문이 아니라 골반이 과하게 꺾여 있어 튀어 나와 보이는 상태. 엉덩이와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자세 교정이 시급한 엉덩이 형태이다. 자세교정하지 않을 경우 척추 전만증이 발생할 수 있다.
3. 식빵형 : 골반 허리통증
나이가 든 중년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엉덩이로, 납작하며 근육이 없어 펑퍼짐하고 아래로 처진 엉덩이 형태. 엉덩이 근육이 없어서 골반이나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4. 하마형 : 골반 불균형
식빵형에서 살이 쪄서 지방이 많아 처지고 불룩하게 옆으로 튀어나온 엉덩이 형태. 엉덩이 무게로 인해 골반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
* 비대칭인 경우 (일명 짝궁뎅이)
비대칭 엉덩이는 유형 중에서 좋지 않은 것으로 한쪽 엉덩이 근육만 발달되어 있거나 다른 쪽이 쇠퇴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자세가 비대칭적이라서 라거나 디스크 등의 영향일 수 있다. 자세교정으로 교정 가능
엉덩이 근육은 크게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으로 나누어진다.
- 대둔근 : 엉덩이 근육 중 가장 큰 부분으로 걷기, 달리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에 사용된다.
- 중둔근 :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 한쪽 허리나 무릎 통증이 있을 경우 중둔근 약화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중둔근은 사과형 엉덩이를 만들때 핵심이 되는 엉덩이 근육으로 옆쪽에 있어서 사이즈가 작아 키우기가 힘들다.
- 소둔근 : 엉덩이 근육 중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근육으로, 고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군살없는 엉덩이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중둔근과 소둔근을 잘 키워주는 것이 포인트.
* 엉덩이 근육 건강 여부 테스트
양말을 신을 때 서서 한 발로 균형을 잡고 신을 수 있다면 엉덩이 근육이 건강한 상태인 것.
엉덩이 근력 자가진단법 1.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설 때 한 발로 중심을 잘 잡고 일어설 수 있다면 엉덩이 근육이 건강한 것
방법
1. 무릎 높이의 의자에 앉아 양손을 x 모양으로 어깨에 올린다.
2. 중심을 잡으면서 한손으로 일어난다. 잘 일어나면 엉덩이 근력이 있는 상태 / 좌 우 다 해볼 것
일어나지지 않은 경우 (가장 엉덩이 근력이 약한 상태)
< 일어났지만 엉덩이가 뒤로 빠지면서 일어난 경우
< 한번에 쭉 일어난 경우
< 한번에 쭉 일어나서 5초 이상 균형을 유지한 경우 (가장 엉덩이 근력이 강한 상태)
엉덩이 근력 자가진단법 2.
선채로 한 쪽 다리를 든 채로 15초간 균형을 유지한다.
10초 이내에 쓰러졌다면 : 낙상 위험이 크다. 근력운동 필요한 상태.
엉덩이 근육 망치는 습관
1. 다리꼬기
다리를 꼬는 자세는 허리와 골반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엉덩이 근육에 부담이 된다. 다리를 꼬아야 한다면 양쪽을 번갈아 꼬는 것이 낫다.
2. 좌식생활
허리 건강이나 무릎 건강을 위해서도 피해야 하는 생활 습관. 앉아있는 엉덩이 근육이 약화될 뿐 아니라, 무릎 및 허리 건강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바른자세로 앉기 : 엉덩이를 의자 뒷부분까지 밀어넣은 후, 배에 약간 힘을 주어 가슴을 펴고 앉는다.
- 일 때문에 오랜시간 앉아야 한다면 가끔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바닥에 앉아서 소파를 기대로 앉는 자세도 좋지 않다.
- 두꺼운 방석을 이용해 앉으면 자세를 교정하고 엉덩이 근육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할 ㅅ 있다.
3. 등산
등산은 건강에 좋은 면도 있지만, 허리를 굽은 상태로 땅만 보면서 걷거나, 한 쪽 다리만 힘을 주어 산을 오르게 되면 무릎 건강이나 엉덩이 근육에 좋지 않다. 산보다는 평지를 걷는 것을 권장.
엉덩이 근육 단련하는 생활습관 (구도일 전문의)
계단을 올라라: 올라갈 때는 계단을 이용하고, 내려갈 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
- 계단을 올라가는 운동은 근력을 강화하고 심폐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계단을 오르는 운동만으로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을 20%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함)
- 반면 계단을 내려가는 운동은 무릎 관절염이 있거나 무릎이 약한 사람들 무릎 관절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올바르게 계단 오르는 방법
- 계단에 발을 반 만 걸쳐 디딘 후 발목을 최대한 늘인다.
- 상체를 세운 후 허리에 힘을 주고 오르면 엉덩이 근육에 자극을 주고, 종아리 근육 수축 및 자극을 주어 효과적이다.
올바르게 계단을 오르면 짧은 시간에 하체 근육을 효율적 사용할 수 있다.
올바르게 계단 내려오는 방법
계단을 내려올 때 몸을 옆으로 틀면서 앞꿈치를 먼저 디딘 후 뒷꿈치를 받치면서 내려오면 무릎의 충격을 완화하여 관절에 무리를 덜 수 있다.
엉덩이 근육 키우는 운동 스트레칭 (최성조 트레이너)
1. 쇼파나 의자를 활용하는 대둔근 스트레칭
- 무릎보다 높은 곳에 손을 짚고 발을 뒤로 뺀 뒤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린다. (양쪽 번갈아서 반복)
- 달리듯이 힘차게 차 올려주는 것이 중요
- 익숙해지면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30~40분 정도가 1세트 / 하루 3세트 정도 하면 효과적
* 중둔근의 상태 알아보기 : 한발로 서서 균형을 잡고 넘어지지 않으면 중둔근이 양호한 상태
2. 중둔근, 소둔근 강화 스트레칭
-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세운 뒤 발을 엉덩이에 가까이 붙인다 (발이 멀어질수록 허벅지에 힘이 많이 실림)
- 무릎을 살짝 벌린 후, 손은 바닥을 짚고 엉덩이를 들어올린다.
중둔근이 안 좋은 사람은 무릎이 벌어진 채로 엉덩이가 잘 올라가지 않는다. 이럴 때에는 스타킹을 사용해 무릎 사이를 묶은 후에 하면 탄력이 생겨서 효과적. 3세트 정도 하면 적당하다고 한다.
옆으로 누워서 한 쪽 무릎을 올려 벌렸다가, 다시 아래로 내린다. 이 때도 스타킹을 활용하면 효과적. 옆으로 누워서 하는운동이 중둔근을 더 자극하는 운동이 된다고 한다.
출처 일단해봐요생방송오후1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