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요리 비결 이혜정 청국장 찌개 만드는 방법 빅마마 레시피 21년 1월 26일 화요일 방송

2021. 1. 26. 11:44요리 & 레시피

728x90
반응형

최고의 요리 비결

빅마마, 이혜정 요리연구가의 청국장 찌개 만드는 방법

21년 1월 26일 화요일 방송

 

소고기를 함께 넣고 끓이는 소고기 청국장입니다. 

 

청국장 고르는 방법

- 잘 만든 청국장은 오히려 냄새가 너무 강하지 않다고 해요. 청국장은 냄새가 심하지 않으면서 진한색보다는 약간 노르스름한빛이 도는 것이 좋은 청국장이라고 합니다. 

- 집에서 만드는 청국장을 사용할 때에는 검은색, 파란색 곰팡이는 좋지 않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청국장에는 끈적거리는 바실러스 균이 많아서 건강에도 좋다고 하죠 

 

청국장 보관법

- 용기에 들어있는 청국장은 소분해서 둥글게 뭉친 뒤 랩으로 감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장 보관이라 하더라도 3개월 이상은 두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청국장찌개 ]

 

- 주재료

배추김치(300g), 소고기(국거리/80g), 뜨거운 물(3컵/600ml), 대파(60g), 두부(100g)

 

- 양념 재료

청국장(6T), 김칫국물(½컵/100ml), 다진 마늘(2t), 참기름(1t),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방법>

 

1. 두부(100g) 깍둑 썰고 대파(60g) 어슷 썬다.

 

- 두부는 찌개용으로 깍둑하게 썰고, 파는 어슷하게 썹니다. 대파는 많이 넣어도 맛있어요 

 

 

 

2. 배추김치(300g) 양념 털어 내고 썬다.

 

- 씻지는 말고, 손으로 김치 양념을 한 번 밀어서 털어냅니다. 양념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텁텁해져요.  

 

- 김치는 한입 크기로 쫑쫑 썹니다.

 

 

 

3. 뚝배기에 참기름(1t), 청국장(6T), 소고기(국거리/80g) 볶는다.

 

- 뚝배기는 처음 구입한 후에 쌀뜨물을 넣고 한 번 끓여주면 전분으로 코팅되어서 불순물이 스며들지 않는다고 해요 

- 천천히 달궈 예열한 뚝배기에 먼저 참기름에 청국장을 한 번 볶아주는데요.

- 이렇게 청국장을 먼저 볶아주면, 발효되면서 생긴 안좋은 균과 함께 청국장 특유의 쿰쿰한 잡내도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 청국장에 소고기를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4. 뜨거운 물(3컵/600ml) 부어 한소끔 끓어오르면 거품 건져 낸 뒤 2~3분 정도 더 끓인다.

 

- 뚝배기의 온도와 다르면 맛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을 붓는 것이 좋아요. 

- 청국장에서 나오는 거품은 불순물이 섞여있을 수 있으니 걷어내는 것이 좋답니다. 

 

 

 

5. 배추김치, 김칫국물(½컵/100ml), 다진 마늘(2t) 넣고 끓인다.

 

- 준비한 김치를 넣고, 김칫국물을 넣어서 간을 해줍니다. (불은 중간 불)

 

- 다진 마늘은 가장자리가 살짝 끓을 때 즈음에 넣는 것이 마늘 향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데요. 찌개가 완전히 끓은 후에 마늘을 넣으면 마늘 장아찌 같은 느낌이 난다고 합니다. 

 

 

 

6. 두부, 대파, 후춧가루(약간) 넣는다.

 

- 두부도 완전히 끓을 때 넣으면 찌개 온도가 달라져서 맛도 달라질 수 있으니, 80~90% 정도로 가장자리가 끓는다 싶을 때 넣는 것이 좋아요. 

 

- 완전히 끓은 후에 대파와 후춧가루를 약간 뿌린 후 한소끔 끓이면 완성

 

 

 

 

빅마마 이혜정 요리연구가의 소고기 청국장 찌개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출처 EBS 최고의 요리 비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