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16. 09:52ㆍ건강, 의학
척추 노화 재채기 기침하면 척추 노화 척추 자세교정법 발목시소운동 척추 건강 예방법 척추 건강에 좋은 음식 표고버섯달걀찜 파프리카달걀말이
척추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생활속 잘못된 습관들
1. 재채기가 척추 노화를 재촉한다?
재채기를 하게 되면 배가 당기고 아프기도 한데, 실제 재채기를 할 때 순간적으로 복부에 압력이 상승하면서 온 몸이 진동해 복부를 받치는 척추에도 무리를 준다. 재채기를 할 때에는 시속 140km 이상의 속도로 이물질을 배출해 척추에 높은 압력을 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몇몇 연예인들이나 주변에서 재채기를 하다가 허리 디스크가 파열되어 치료를 받았다는 소식을 가끔 듣는 이유가 이때문이다.
척추 건강을 위해 바르게 재채기, 기침 하는 방법은?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에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주변 사물에 몸을 기대서 압력을 분산시키는 것을 권장한다.
2. 척추 노화 예방을 위해 화장실에 꼭 있어야 할 것은?
- 발받침대
발받침대가 없이 그냥 변기에 앉아서 힘을 주게 되면, 척추는 우리 체중의 약 3배 정도 되는 압력을 받게 된다. 만약 화장실 변기 앞에 발받침대를 두고 사용하면 변기에 앉았을 때 척추로 가는 압력을 발바닥으로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척추에 부담이 덜가게 된다. 때문에 평소 허리 통증이 있을 경우 화장실 변기 앞에 발받침대를 놓는 것을 권장한다.
- 보통 머리를 감을 때 상체(허리)를 숙이고 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자세는 척추에 큰 압력을 주게 되고, 심할 경우 급성 척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머리를 감을 떄에는 목을 뒤로 젖히고 감는 것이 척추 노화를 방지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3. 홈트레이닝
집에서하는 홈트레이닝 자체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잘못된 홈트레이닝을 지속해서 할 경우에는 척추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정확한 자세를 숙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집에서 운동을 해도 문제가 없으나, 숙련되지 않은 일반인들이 무조건 따라 흉내내듯이 운동을 하면 척추 수명은 오히려 줄어들고 건강에도 독이 된다.
** 수건으로 하는 홈트레이닝 (수건으로 척추 세우는 방법)
척추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인데, 장시간동안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앉아 있는 것이 쉽지는 않다.
①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척추를 세우는 방법
=>수건을 도톰하게 돌돌 말아서 의자 중간쯤에 수건을 놓은 후, 엉덩이와 허리가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살짝 걸터 앉는다.
- 수건을 깔고 앉으면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허리를 세우게 되면 발바닥에 힘이 들어가, 기존에 허리와 엉덩이에 있던 몸의 무게중심이 다리쪽으로 분산된다. 허리로 가는 무게중심이 줄어들면, 척추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 수건이 없다면, 의자의 앞쪽 끝에 살짝 걸터앉는 것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② 수건 3장이 필요 (최대한 낮은 베게)
=> 수건 한 장은 머리와 목 사이에 받치고 (경추가 C자 커브가 되도록 한다), 나머지 수건 두 장은 허리 아래 쪽에 받친다. (허리에 S자 굴곡을 유지하게 한다)
- 잘 때 바르게 누워서 자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옆으로 누워서 자거나 엎드려서 자게 되면 척추에 무리를 주게 되는데, 그럴 때 수건을 대고 자면 척추의 굴곡을 받쳐줘서 척추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③ 벽을 이용해서 바르게 서는 방법
- 턱은 당기고 시선은 정면을 보고 머리를 벽에 붙인다.
- 어깨, 등, 엉덩이, 종아리, 발목을 벽과 최대한 밀착시킨다.
- 이 때 허리와 벽 사이에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보기에는 쉬워보여도 1분 이상 이 자세로 가만히 있는 것은 쉽지 않다. 적응해가면서 5분~10분 정도까지 시간을 서서히 늘려나가게 되면 벽이 없이도 바른 자세로 설 수 있게 된다.
척추 건강에 좋은 발목시소운동
1. 다리를 11자로 벌려서 선 후, 몸과 얼굴은 정면을 본다.
2. 두 손은 가볍게 허리 위로 올린다.
3. 오른쪽 발 바깥쪽이 세워질 때 왼쪽 발 안쪽이 세워지도록 동작. 반대쪽도 똑같이 한다.
- 10분 정도 하고 나면 척추가 바로 서는 느낌이 든다고 함
- 기립근은 척추를 중심으로 좌측과 우측을 떠받치고 있는 근육으로, 발목시소운동은 삐딱한 자세로 한쪽만 발달시키는 것이 아니라, 번갈아가면서 균형감각을 잡아 똑바로 유지할 수 있어 스트레칭, 밸런스 운동, 코어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눕거나 엎드려서 하는 것보다는 서서 하는 것이기 떄문에 척추의 밸런스를 맞추고 균형감각을 익히기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척추 노화를 막는 식품
1. 딸기
- 딸기에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높여주는 구연산, 활성산소를 없애는 안토시아닌, 비타민C,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그 중에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와 염증을 예방하고 통증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척추 노화로 통증이 잦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 실제 미국 척추 연구소에서 선정한 척추 건강 돕는 슈퍼푸드에 베리류가 올랐다고 한다. 딸기 뿐 아니라 제철 베리류를 섭취하면 척추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달걀 노른자
- 달걀 흰자는 근손실을 막는 고단백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에 비해 노른자는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는 환영받지 못하는 식품이기도 하다. 그러나 달걀에 풍부한 비타민K는 조골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줘서 뼈를 튼튼히 할 뿐 아니라, 달걀 노른자 속에 풍부한 비타민K2는 달걀 흰자에 들어있는 비타민K1보다 체내에서 5일 이상 효능을 더 오랫동안 발휘하기 때문에, 뼈와 근육을 동시에 채우기 위해서는 흰자 노른자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빨간 파프리카 넣은 달걀말이
- 빨간 파프리카 속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달걀 노른자와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증가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달걀에 풍부한 비타민K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과 만나게 되면 체내 흡수율은 더욱 높아진다.
4. 표고버섯 달걀찜
만드는 방법
1. 달걀을 잘 풀어준 후 잘게 썬 채소를 넣는다.
2. 잘게 썬 표고버섯을 넣고 익힌다.
- 표고버섯, 특히 말린 표고버섯은 생표고버섯에 비해 비타민D 함량이 11배이상 들어있어, 체내의 칼슘 흡수율을 증가시키고 달걀 노른자의 비타민 K2와 함께 섭취할 경우 칼슘을 보다 빠르게 뼈로 전달할 수 있게 해준다.
척추 노화 재채기 기침하면 척추 노화 척추 자세교정법 발목시소운동 척추 건강 예방법 척추 건강에 좋은 음식 표고버섯달걀찜 파프리카달걀말이
출처 MBN 천기누설
'건강,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지의제왕 악력 근육량 늘리는 방법 22년 1월 18일 방송 (0) | 2022.01.18 |
---|---|
무엇이든물어보세요 췌장암 췌장염 당뇨병 염증 지방에 망가진다 췌장 건강법 22년 1월 17일 방송 (0) | 2022.01.17 |
아보카도오일 귤주스 아보카도오일샐러드 만드는 방법 혈관 다이어트에 좋은 아보카도 (0) | 2022.01.16 |
누룩팩 솔잎차 어린탱자차 만드는 방법 나는몸신이다 피부재생 프로젝트 달맞이꽃종자유 바르는법 (0) | 2022.01.16 |
천연물광팩 피부보습 나는몸신이다 목이버섯 천연물광팩 만드는 방법 몸신물광팩 (0) | 2022.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