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 두피 건강 모발 건강에 좋은 맥주 효모 / 맥주를 마셔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까?
맥주효모 두피 건강 모발 건강에 좋은 맥주 효모
맥주를 마셔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까?
맥주 효모란?
맥주효모는 맥아를 익혀 만든 맥아즙의 남은 발효물을 건조한 것
맥주효모, 어디에 좋나요?
맥주 효모에는 비타민B와 미네랄이 풍부해 두피 건강 및 탄력있는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맥주효모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과거 독일의 한 맥주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일을 하던 중에, 이 곳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머리카락이 유난히 윤기가 나는 것을 발견하고는, 여러 연구 끝에 풍성한 모발의 비결이 맥주효모 때문이었다는 것을 밝혀내게 됩니다 (2018년 IJAERS)
맥주 효모는 모발 건강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나요?
머리카락은 매일 빠지게 마련이고, 빠진 머리카락이 다시 생겨나기 위해서는 모근의 건강이 중요한데, 모근을 싸고 있는 모낭이 튼튼해야 모근도 튼튼해서 머리카락이 잘 자라게 됩니다.
모근과 모낭의 상태가 중요한 이유는?
대파가 머리카락이고 화분이 모근이라고 할 때, 사진처럼 모근 튼튼해야 머리카락이 뽑히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반면에 모근이 약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대파가 쑥 뽑히게 됩니다.
또한, 모낭은 혈액을 공급하는 신경세포 근육이 모여서 머리카락을 만들어 내는 모발 공장의 역할을 하는데, 모낭에서 영양공급을 제대로 받아야 모근이 튼튼해서 힘있는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튼튼한 모근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 바로 맥주효모. 쉽게 말하면 모근과 모낭에도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는 말이겠죠~
머리카락의 주성분은 아미노산으로, 맥주효모의 아미노산이 머리카락의 아미노산 구조와 비슷하기 때문에 맥주효모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맥주효모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 우유가 100g 당 단백질이 3.27인데 비해, 맥주효모는 46.67 정도로 14배 더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높은 단백질 함량 덕분에 두피 건강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
맥주효모가 모발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
탈모 여성 30명에게 6개월간 맥주 효모를 섭취하도록 했더니, 맥주 효모를 섭취하기 시작한 후로 6개월 후에는 약 7%의 머리카락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맥주효모에 들어있는 비타민B2(리보플라빈)은 모낭의 세포 재생과 성장에 도움을 주어 지루성 피부염에도 좋고 모근에 영양을 공급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다른 식품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나요?
단백질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진 달걀과 비교할 때 맥주효모는 비타민B1, 티아민이 약 90배, 비타민B2 리보플라빈은 약 5배, 비타민 B3 나이아시는 약 133배 더 많았다고 합니다. 즉 달걀과 같은 양에 비해 훨씬 효율이 높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맥주를 마셔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까?
(X) 맥주와 맥주 효모는 다르다!
시중 판매되는 맥주는 가열처리를 해서 나오기 때문에, 실제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모는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두피 건강을 위해서는 맥주가 아닌 맥주 효모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머리를 자주 감으면 두피 건강에 안좋나요?
(X) 사람마다 다르다
유분이 많은 사람이라면 하루에 두 번 감아도 큰 문제가 없지만, 건성 피부인 사람은 머리를 자주 감으면 두피 각질층이 손상되기 때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도 좋은 맥주효모
맥주에는 셀레늄이 풍부해 모발건강 뿐만 아니라 동안피부를 만드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미네랄의 일종으로, 먹고 자고 활동하면서 쌓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셀레늄 하루 권장량은 약 55~60마이크로그램 정도로, 이런 셀레늄의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 위해서는 마늘을 40쪽을 먹어야 합니다. 대신 맥주효모에는 100g당 셀레늄이 140마이크로그램 정도로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셀레늄을 보충에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발 건강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맥주 효모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