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 효능 먹는 방법 면역력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녹용 천기누설 21년 7월 23일 금 방송 정보

2021. 7. 25. 14:22건강, 의학

728x90
반응형

녹용 효능 먹는 방법 면역력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녹용 천기누설 21년 7월 23일 금 방송 정보

 

예로부터 신의뿔이라 불리며 기력회복을 위한 약재로 사용되어 온 녹용

 

동의보감에서는 기와 혈을 보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조선시대 임금인 영조의 장수 비결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한다. 

 

사슴은 동물 중에서 유일하게 뿔까지 신경과 혈액이 통하고, 사슴의 뿔인 녹용에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다. 

 

예로부터 우리 몸의 기력이 쇠약할 때 처방되던 가장 대표적인 보약재로, 기력보충과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녹용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녹용의 성분 중 주목해야 할 성분 중 하나는 강글리오사이드인데, 뇌의 중추신경계와 모유에도 함유된 성분으로, 성장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 다른 대표 성분인 판토크린은 조혈 작용을 도와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녹용은 항피로 면역 활성 증가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녹용은 부위마다 효능이 다르다? 

녹용은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부위에 따라 크게 분골, 상대, 중대, 하대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뿔의 가장 아랫부분인 하대는 칼슘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중대에는 기력보강과 자양강장 성분이 풍부하다. 상대에는 피부 건강 및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고, 뿔의 가장 윗부분인 분골에는 성장 호르몬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과 성장에 좋다. 또한, 녹용 속 리놀렌산,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은 뿔이 65일 정도 성장했을 때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녹용은 하대에서 분골로 갈수록 조직이 치밀한 특징이 있는데, 부위별 영양소와 효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녹용을 먹은 후 꿀이나 사탕 등 단 음식을 먹으면 녹용의 효능이 떨어진다? 

당 성분이 들어간다고 해서 녹용의 약효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한의학적으로 단맛은 급한 증상을 완화해주고, 약재의 효능을 조화롭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다만 당뇨가 있는 당뇨환자의 경우 혈당이 갑자기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사탕이나 설탕 보다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올리고당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녹용 먹는 방법

- 녹용에 꿀 1큰술을 첨가해서 음료로 섭취하면 녹용에 함유된 각종 약리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한다. 

- 녹용꿀차에 말린 연근칩을 넣으면, 연근 속 철분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력 회복을 위해 오리 녹용 전골 만드는 방법 

 

1. 부추 한 줌은 4cm 길이로, 양파 1개는 채 썰어서 준비한다. 

 

2. 물 5컵, 멸치, 디포리 반 줌, 녹용 반 컵을 넣고 끓여 육수를 낸다. 

 

3. 냄비에 부추, 양파를 깔고, 위에 오리고기와 느타리 버섯을 올린 후, 양념과 육수를 부어 끓인다. 

 

녹용과 오리고기를 함께 먹으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몸에 에너지 공급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녹용을 끓여서 섭취하면 각종 영양 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어 기력보강에 좋다고 한다. 

 

 

출처 MBN 천기누설

728x90
반응형